여행을 계획할 때면, 여행 지역부터 숙소 종류, 여행 코스, 먹거리와 놀거리 등 생각해야 할 게 산더미인데요. 특히 성수기라면 인기 객실은 예약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리조트 회원권이 있다면 이 모든 고민을 하지 않고 떠나기만 하면 될 것입니다. 객실 우선 예약권이 있고, 리조트 안에는 숙소, 식당, 놀거리가 모두 있으니까요.
리조트 회원권은 헬스장이나 독서실 같은 단순한 회원권보다 종류나 회원권 분양 방법 면에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리조트 회원권의 종류와 혜택,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 그리고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기명 회원권과 무기명 회원권의 차이까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리조트 회원권이란?
국내에는 수많은 리조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소노호텔앤리조트(구 대명리조트), 한화리조트, 리솜리조트, 켄싱턴리조트처럼 전국 각지에 직영 리조트를 운영하는 대형 체인 리조트들도 있으며, 모나 용평리조트와 곤지암리조트처럼 체인을 가지지 않고 한 곳만 운영하는 인기 리조트들도 있습니다.
대형 리조트 대부분이 스키장, 골프장, 수영장, 사우나 등의 부대 시설을 함께 갖추고 있는데요. 리조트 회원권을 분양받거나,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를 통해 구매하게 되면 객실 이용료는 물론 부대 시설 사용료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리조트 회원권 혜택
리조트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객실 할인 혜택은 물론, 골프, 스키, 워터파크 등의 부대 시설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높은 회원 등급의 회원권은 부대 시설 이용료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특히 회원에게 객실 우선 예약권이 있어 성수기에 객실 예약으로 머리를 싸매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리조트에 따라서 요트나 승마 클럽 혜택을 주는 곳도 있고, 회원으로 등록된 리조트를 포함해, 제휴 리조트, 제휴 스키장, 제휴 골프장까지도 회원 혜택가로 이용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3. 리조트 회원권 가격
회원권 가격은 객실 타입, 종류, 구좌 수, 기명 무기명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평균적으로 30평형대 1/12구좌(연 30일 이용) 회원권 분양 가격이 3~4천 만 원대이고, 평형대가 커질수록 가격은 수억 원까지도 높아집니다.
회원권 분양 이후에는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를 통해 자유롭게 개인, 법인 간 매매가 가능하니 매각을 한다면 분양 비용을 어느 정도 회수할 수 있고, 회원제로 이용한다면 만기 시 다시 돌려받게 될 것이니 분양 비용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4. 리조트 회원권 종류
리조트 회원권은 사용 용도에 따라 기명 회원권과 무기명 회원권으로 나뉘고, 소유 형태에 따라 회원제와 등기제로 나뉩니다. 각 회원권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기명 회원권 & 무기명 회원권
먼저, 사용 용도에 따라 크게 기명 무기명으로 구분합니다. 소수의 정해진 인원이 이용할 것인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할 것인지를 따져보고 기명 무기명 중 적합한 타입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기명 회원권은 말 그대로 이름이 적힌 회원권입니다. 따라서 전산상에 등록된 소수의 인원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가족들끼리 이용하거나, 인원이 적은 사업체에서 사용할 경우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무기명 회원권은 회원 명단을 기재하지 않고 사용하는 회원권으로, 회원 번호와 비밀번호를 아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직원 복지로 사용하거나 친구들 모임에서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2) 회원제 & 등기제
소유 형태에 따라서 회원권을 두 종류로 구분하는데요. 일종의 채권 개념으로 발행되는 회원제와 내 명의로 된 지분 등기를 받는 등기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회원제는 리조트에 따라 멤버십이라고도 하며 이는 아파트 전세처럼 회원권 분양 비용을 보증금처럼 맡기고 정해진 연수만큼 회원 혜택을 누리다가 만기 시 보증금을 100% 반환받는 개념입니다. 회원제로 분양받았더라도 시중에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만기 전 다른 개인이나 법인에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등기제는 오너십 또는 공유제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분할된 본인 지분을 이전받는 것으로, 이용 기한이 제한되어 있지 않고 평생 ‘내 명의’로 소유할 수 있는데요. 일종의 재산권처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액이지만 매년 재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회원제는 리조트의 부도 등 위험 요소가 존재하는 반면 등기제는 내 명의로 된 등기가 있기 때문에 위험 부담감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5. 무기명 회원권과 기명 회원권의 차이점
1) 이용자 특정 여부
기명 무기명의 가장 큰 차이는 회원 명단이 특정되어 있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기명 회원권은 소수의 인원만을 회원 명단으로 등록하고, 등록된 사람들 외에는 회원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무기명 회원권은 회원 번호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50명이든 100명이든 누구나 회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회원권 가격
이용 인원이 다른 만큼 회원권 가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용 인원의 제한이 없는 만큼 무기명 회원권의 가격이 훨씬 높은데요. 기명 무기명 둘 다 최대 이용 횟수가 정해져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기명 회원권에 비해 무기명 회원권이 최대 이용 횟수가 더 많고, 활용 범위도 넓기 때문입니다.
3) 혜택
기명 무기명 회원권은 회원 혜택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무기명 회원권보다 저렴하고 최대 이용 횟수도 적은 기명 회원권이 객실료나 부대 시설 사용료의 할인율이나 할인 횟수가 더 높고, 더 많이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 리조트 회원권 구입 방법
리조트 회원권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신규 회원권 분양을 받을 수도 있고,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를 통해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에 비유하면 신축 아파트 분양을 받는 방법과, 부동산을 통해 기존 아파트를 매매하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1) 신규 분양
신규로 회원권 분양을 받게 되면 리조트로부터 초기 특별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분양받은 후 1년에서 4년까지, 객실료를 회원가보다 30~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거나, 부대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파격적인 혜택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신규 회원권 분양은 이러한 특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거래소를 통한 매매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를 통해 기존 회원권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신규 회원권 분양에서 누릴 수 있는 초기 특별 혜택은 기간이 지나 이용하지 못 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대로 회원권 만기일까지 객실료나 부대 시설 이용료를 회원가로 누릴 수 있다는 점이나 성수기에도 객실 우선 예약권이 있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를 통한 매매가 신규 분양보다 좋은 점은, 초기 분양 비용보다 저렴한 가격에 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등기제가 아닌 회원권의 경우 만기 시 분양비를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으니, 분양가보다 저렴하게 매매했다면 만기 시 오히려 더 큰 비용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7. 스테이빌리티 밀리언 그라운드
항상 사람이 가득한 리조트보다 한적한 곳에서 나만의 프라이빗한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별장이 필요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최근에는 대형 리조트 회원권뿐만 아니라 독채 별장에 회원권 형태를 결합한 공유 별장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건축 브랜딩 전문 기업 스테이빌리티의 밀리언 그라운드는 한 별장의 소유권을 최대 12명이 가질 수 있는 공유 별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객실 우선 예약권이나 부대 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조트 회원권의 형태와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현재 출자 중인 ‘밀리언 그라운드 홍천’은 총면적 85㎡의 골프 퍼팅 연습장과 야외 온수 수영장, 바비큐장을 갖추고 있어 별장에 머무르면서 다양한 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부대 시설을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나와 일행객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총 3개의 침실과 4m의 층고로 개방감이 느껴지는 거실 등 넓은 별장을 혼자 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조트 회원권과, 최근 주목 받는 공유 별장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내다 보면 휴식과 여가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요.
친구 또는 가족들과 좋은 휴식 시간을 보내기 위해 리조트 회원권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참고하시어 신규 분양 또는 리조트 회원권 거래소에서 이용 목적과 예산에 맞는 회원권을 현명하게 선택해 보세요.
리조트보다 한적하고 프라이빗한 공유별장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스테이빌리티의 밀리언 그라운드에서 공유 별장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